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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격증 공부

정보처리기사 실기 문제 정리 240309

01. 소프트웨어 공학

1.  소프트웨어 개발 모델

가시적 도표, 총체적 도표, 세부적 도표

기능, 자료의 의존관계 동시 표현 가능

보기 쉽고 이해하기 쉬움

문서화 도구 및 설계 도구 방법 제공 기법

구조도, 개요 도표 집합, 상세 도표 집합

-> HIPO(Hierarchy Input Process Output)

 

2. 기존 소프트웨어 분석하여 설계 추정하는 것.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 데이터 처리 과정 설명하는 분석 및 설계 정보 재발견하거나 다시 만들어내는 작업

 -> 역공학(Reverse Engineering)

 

3. 

소프트웨어 위기를 개발의 생산성이 아닌 유지보수의 생산성으로 해결하려는 방법론

현재 시스템을 변경하거나 재구조화하는 것

재구조화는 사용자의 요구사항이나 기술적 설계의 변경없이 프로그램을 개선하는 것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변경시키지 않고, 기술적 설계를 변경하여 프로그램을 개선하는 것도 포함

 -> 소프트웨어 재공학(Reengineering)

 

4. 소프트웨어 재공학의 과정

 -> 분석-구성-역공학-이식

 

 

02.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

1.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

'날렵한, 재빠른' 이라는 사전적 의미와 같이 소프트웨어 개발 중 설계 변경에 신속 대응하여 요구사항을 수용할 수 있음

절차, 도구보다 개인과 소통을 중요시하고 고객과 피드백을 중요시

소프트웨어가 잘 실행되는 데 가치를 둠

 -> 애자일(Agile) 방법론

 

2.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

1999년 Kent Beck이 제안하였으며, 개발 단계 중 요구사항이 시시각각 변동이 심한 경우 적합한 방법론

요구에 맞는 양질의 소프트웨어를 신속하게 제공하는 것을 목표

요구사항을 모두 정의해 놓고 작업을 진행하는 것이 아니라, 요구사항이 변경되는 것을 적용하는 방식으로 예측성보다 적응성에 더 높은 가치 부여

고객의 참여와 개발 과정의 반복을 극대화하여 생산성을 향상하는 방법

 -> XP(eXtremeProgramming)

 

3. XP의 5가지 핵심 가치

 소통, 단순성, 피드백, 용기, 존중

 

4. XP 프로세스 단계 중 몇 개의 스토리가 적용되어 부분적으로 기능이 완료된 제품을 제공하고, 부분/전체 개발 완료 시점에 대한 일정을 수립하는 단계

 -> Release Planning

 

5. SCRUM 팀의 역할 중 해당 역할 담당자

 업무를 배분만 하고 일은 강요하지 않음

 팀을 스스로 조직하고 관리하도록 지원

 개발 과정에서 스크럼의 원칙과 가치를 지키도록 지원

 개발 과정 장애 요소를 찾아 제거

 -> 스크럼 마스터

 

6. SCRUM 개발 방법론 Daily SCRUM Meeting 단계에서 스크럼 마스터가 방해요소를 찾아 해결하고 잔여 작업 시간을 기록하는 문서 

 -> 소멸 차트(Burn Down Char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