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3. 현행 시스템 파악
1. 현행 시스템 분석의 정의, 목적
-> 정의 : 현행 시스템이 어떤 하위 시스템으로 구성되어 있는지 파악하는 절차 의미. 현행 시스템의 제공 기능과 타 시스템과의 정보를 교환하여 분석하고 파악하는 시스템
목적 : 현행 시스템의 기술 요소와 소프트웨어, 하드웨어를 파악. 개발 시스템의 개발 범위를 확인하고 이행 방향성 설정
2. 다음이 설명하는 것
- 시스템 내 상위 시스템과 하위 시스템들이 어떤 관계로 상호작용하는지 각각 동작 원리, 구성을 표현한 것
- 단위 업무별로 이것이 다른 경우 핵심 기간 업무 처리 시스템을 기준으로 함
- 시스템의 전체 구조, 행위, 그리고 행위 원리를 나타내며 시스템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설명하는 틀
-> 시스템 아키텍처
3. 현행 시스템 파악 절차 중 ( )
- 1단계 : 시스템 구성 파악 -> 시스템 기능 파악 -> 시스템 인터페이스 현황 파악
- 2단계 : ( ) -> 소프트웨어 구성파악
- 3단계 : 시스템 하드웨어 현황 파악 -> 네트워크 구성 파악
-> 아키텍처 파악
04. 개발 기술 환경 분석
1. 다음이 설명하는 것
-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이 작동하는 기본이 되는 운영체제 소프트웨어 의미
- '응용 소프트웨어 + 하드웨어 + 시스템 소프트웨어'로 구성
-> 플랫폼(Platform)
2. 플랫폼 성능 특성 분석 항목 3가지
-> 응답시간(Response Time), 가용성(Availability), 사용률(Utilization)
3. DBMS 분석 시 고려사항 중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고려사항
- 장시간 DBMS 운영 시 장애 발생 가능성
- DBMS 패치 설치를 위한 재기동 시간
- DBMS 이중화 및 복제 지원, 백업 및 복구 편의성
-> 가용성
4. 다음이 설명하는 것 명칭
- 운영체제와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 사이에 위치
- 애플리케이션에 운영체제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추가 및 확장하여 제공하는 컴퓨터 소프트웨어
- 대표적으로 웹 애플리케이션 서버(WAS, Web Application Server)가 있음
-> 미들웨어(Middleware)
CHAPTER 02. 요구사항 확인하기
01. 요구사항 개발
1.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 중 요구사항 확인 단계의 요구사항의 타당성 검증 사항에서 다음에 해당되는 요구조건
- 사용자의 요구를 에러 없이 완전하게 반영하고 있는가?
-> 무결성(correctness), 완전성(completeness)
2. 애플리케이션 개발 단계에서 도출되는 프로그램, 문서, 데이터 등의 모든 자료를 형상 단위라고 하며, 이러한 자료의 변경을 관리함으로써 애플리케이션 버전 관리 등을 하는 활동
-> 형상관리(Configuration Management)
3. 애플리케이션 개발 단계에서 요구사항을 분석한 뒤 요구사항을 명세하는 명세 3종류
-> 시스템 정의서, 시스템 요구사항 명세서, 소프트웨어 요구사항 명세서
4. 요구사항의 타당성 검증 사항 중 추적 가능성에 대해 서술
-> 시스템 요구사항과. 시스템 설계 문서를 추적할 수 있는 정도를 의미한다.
5. 요구사항 개발 프로세스 중 가장 먼저 진행해야 할 단계
-> 요구사항 도출(Elicitation)
02. 요구사항 관리
1. 소프트웨어의 생성부터 소멸까지의 정의 단계, 개발 단계, 유지보수 단계로 구분한 요구사항 관리 절차
-> SDLC(Software Development Life Cycle, 소프트웨어 생명주기)
2 CMMi 5단계
-> 초기-관리-정의-정량적 관리-최적화
3. 다음은 무엇에 관한 내용
- 구문(Syntax)과 형식적으로 정의된 의미(Semantics)를 지닌 언어로 요구사항을 표현
- 정확하고 명확하게 표현하여 오해를 최소화
- 요구사항 분석의 마지막 단계에서 이루어짐
-> 정형 분석(Formal Analysis)
4. 다음 내용에 해당하는 애플리케이션 개발 단계
- 사용자 측 관점에서 소프트웨어가 요구사항을 충족시키는지 평가하는 절차
- 소프트웨어가 고객의 합리적인 기대에 따라 제 기능을 발휘하는지 여부 테스트
- 인수 시 각 요구사항의 확인 절차를 계획
-> 인수 테스트
Chapter 03. 분석 모델 확인하기
01. 분석(참고)모델
1. 프로세스 마이닝의 가장 기본이 되는 프로세스 모델로, 가장 간단한 형태로 프로세스를 나타낼 수 있는 도구
-> Petri-Net
2. 다음이 설명하는 분석 모델
- 사용자의 요구분석 사항을 파악하기 위하여 자료의 흐름과 가공 절차를 그림 중심으로 표현하는 방법
- 하향식(Top-Down Partitioning) 원리를 적용
- 사용자의 업무 요구사항을 쉽게 문서화하여 사용자와 분석자 간의 의사소통을 위한 공용어이며 실체의 모형(추상적 표현)을 추출
-> 구조적 분석 모델
3. 자료 사전 표기법 중 자료의 선택(택일)을 표현하는 기호
-> [ | ]
02. 객체지향 분석 모델
1. 다음 내용이 설명하는 객체지향 설계 원칙
- 클라이언트는 자신이 사용하지 않는 메소드와 의존 관계를 맺으면 안 됨
- 클라이언트가 사용하지 않는 인터페이스 때문에 영향을 받아서는 안 됨
->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ISP :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2. 객체지향 설계 원칙 중, 서브 타입(상속받은 하위 클래스)은 어디에서나 자신의 기반 타입(상위 클래스)으로 교체할 수 있어야 함을 의미하는 원칙
-> 리스코프 치환 원칙
3. 객체지향 기법에서 클래스들 사이의 '부분전체(part-whole)' 관계 또는 '부분(is-part-of)'의 관계로 설명되는 연관성을 나타내는 용어
-> 집단화(Aggregation)
03. 분석 모델 검증
1. 다음 분석 모델 검증 절차에서 빈칸에 알맞은 절차
( )
스테레오 타입
경계 및 제어 클래스 도출
관계 및 상세화 정도
-> 분석 클래스 검증
2. 다음 분석 클래스의 스테레오 타입에서 빈칸에 알맞은 클래스 유형
( ) 내용 : 액터와의 상호작용을 제공하는 클래스
-> 경계 클래스
3. 다음이 설명하는 도구
- 요구사항을 자동으로 분석하고 요구사항 분석 명세서를 기술하도록 개발된 도구
- 소프트웨어 개발과정 일부 또는 전체를 자동화하기 위한 도구
- 계획 수립에서부터 요구분석, 설계, 개발, 유지보수에 이르는 소프트웨어 생명주기의 모든 과정을 자동화하도록 지원
-> CASE(Computer Aided Software Engineering)
04. 개념 모델링
1. 요구사항을 이해하기 쉽도록 실세계의 상황을 단순화하여 개념적으로 표현한 것을 모델이라고 하고, 이렇게 표현된 모델을 생성해 나가는 과정을 의미하는 것
-> 개념 모델링
2. Use Case Diagram 작성 단계 중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단계
- 모든 사용자 역할을 식별
- 상호작용하는 타 시스템 식별
- 정보를 주고받는 하드웨어 및 지능형 장치를 식별
-> 액터 식별
3. Use Case Diagram 요소 중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요소
- 시스템이 제공해야 하는 사례(Use Case)들의 범위가 됨
- 큰 규모의 객체로 구현되는 존재
-> 시스템 경계
4. UML 관계 중 부분 객체가 전체 객체에 속하는 강한 집합 연관의 관계를 표현하는 클래스이며, '부분' 객체를 다른 객체와 공유 불가하고, '전체' 객체 방향에 채워진 마름모로 표시한 관계
-> UML 포함 관계(Composition Relation)
05. 디자인 패턴
1. 디자인 패턴 구조 중 다음이 설명하는 것
- 패턴이 적용되어 해결될 필요가 있다는 여러 디자인 이슈들을 작성
- 여러 제약 사항과 영향력도 문제 해결을 위해 고려
-> 문제
2. 반복적으로 사용되는 객체들의 상호작용을 패턴화한 것으로, 클래스나 객체들이 상호작용하는 방법과 책임을 분산하는 방법을 정의하는 디자인 패턴
-> 행위 패턴
3. 다음 디자인 패턴 중 구조 패턴이 아닌 것
- Adapter, Brigdge, Composite, Template Method, Visitor, Decorator
-> Template Method, Visitor
4. 생성 패턴 중 다음이 설명하는 패턴
- 전역 변수를 사용하지 않고 객체를 하나만 생성하도록 함
- 생성된 객체를 어디에서든지 참조할 수 있도록 함
-> Singlet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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