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소프트웨어 공학
1. 소프트웨어 개발 모델
가시적 도표, 총체적 도표, 세부적 도표
기능, 자료의 의존관계 동시 표현 가능
보기 쉽고 이해하기 쉬움
문서화 도구 및 설계 도구 방법 제공 기법
구조도, 개요 도표 집합, 상세 도표 집합
-> HIPO(Hierarchy Input Process Output)
2. 기존 소프트웨어 분석하여 설계 추정하는 것.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 데이터 처리 과정 설명하는 분석 및 설계 정보 재발견하거나 다시 만들어내는 작업
-> 역공학(Reverse Engineering)
3.
소프트웨어 위기를 개발의 생산성이 아닌 유지보수의 생산성으로 해결하려는 방법론
현재 시스템을 변경하거나 재구조화하는 것
재구조화는 사용자의 요구사항이나 기술적 설계의 변경없이 프로그램을 개선하는 것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변경시키지 않고, 기술적 설계를 변경하여 프로그램을 개선하는 것도 포함
-> 소프트웨어 재공학(Reengineering)
4. 소프트웨어 재공학의 과정
-> 분석-구성-역공학-이식
02.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
1.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
'날렵한, 재빠른' 이라는 사전적 의미와 같이 소프트웨어 개발 중 설계 변경에 신속 대응하여 요구사항을 수용할 수 있음
절차, 도구보다 개인과 소통을 중요시하고 고객과 피드백을 중요시
소프트웨어가 잘 실행되는 데 가치를 둠
-> 애자일(Agile) 방법론
2.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
1999년 Kent Beck이 제안하였으며, 개발 단계 중 요구사항이 시시각각 변동이 심한 경우 적합한 방법론
요구에 맞는 양질의 소프트웨어를 신속하게 제공하는 것을 목표
요구사항을 모두 정의해 놓고 작업을 진행하는 것이 아니라, 요구사항이 변경되는 것을 적용하는 방식으로 예측성보다 적응성에 더 높은 가치 부여
고객의 참여와 개발 과정의 반복을 극대화하여 생산성을 향상하는 방법
-> XP(eXtremeProgramming)
3. XP의 5가지 핵심 가치
소통, 단순성, 피드백, 용기, 존중
4. XP 프로세스 단계 중 몇 개의 스토리가 적용되어 부분적으로 기능이 완료된 제품을 제공하고, 부분/전체 개발 완료 시점에 대한 일정을 수립하는 단계
-> Release Planning
5. SCRUM 팀의 역할 중 해당 역할 담당자
업무를 배분만 하고 일은 강요하지 않음
팀을 스스로 조직하고 관리하도록 지원
개발 과정에서 스크럼의 원칙과 가치를 지키도록 지원
개발 과정 장애 요소를 찾아 제거
-> 스크럼 마스터
6. SCRUM 개발 방법론 Daily SCRUM Meeting 단계에서 스크럼 마스터가 방해요소를 찾아 해결하고 잔여 작업 시간을 기록하는 문서
-> 소멸 차트(Burn Down Cha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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