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CTION 03. 가상 메모리 관리
01. 프로세스가 일정 시간 동안 자주 참조하는 페이지들의 집합이 무엇인지
-> 워킹 셋 또는 Working Set
02. 매 페이지마다 두 개의 하드웨어 비트(참조 비트, 변형 비트)를 두고 최근에 사용하지 않은 페이지를 먼저 교체하는 페이지 교체 알고리즘
-> NUR
03. 다음 구역성에 대한 명칭과 그 설명
가. 시간 구역성
나. 공간 구역성
A. 최근에 참조된 기억장소가 가까운 장래에도 계속 참조될 가능성이 높음
B. 하나의 기억장소가 가까운 장래에도 계속 참조될 가능성이 높음
-> 가-A, 나-B
04. 다음 <보기>에서 시간 구역성의 종류
<보기>
- 반복, 배열순회, 스택, 집계, 부 프로그램
-> 반복, 스택, 집계, 부 프로그램
SECTION 04. 프로세스 스케줄링
01. 다음에서 공통으로 설명하는 용어
- 제어의 흐름을 의미하는 것으로 프로세서에서 실행의 개념만을 분리한 것으로 프로세스의 일부 특성을 갖고 있기 때문에 경량(light weight) 프로세스라고도 함
- 프로세스의 구성을 제어의 흐름 부분과 실행 환경 부분으로 나눌 때, 프로세스의 실행 부분을 담당함으로써 실행의 기본 단위가 되는 것
- 하나의 프로세스 내에서 병행성을 증가시키기 위한 메커니즘
-> 스레드 또는 Thread
02. 다음 <보기>에서 프로세스 제어 블록(PCB, Process Control Block)에 저장되어 있는 정보
<보기>
- 프로세스의 현재 상태, 프로세스의 우선순위, CPU 레지스터 정보, 할당된 자원에 대한 정보
-> 프로세스의 현재 상태, 프로세스의 우선순위, CPU 레지스터 정보, 할당된 자원에 대한 정보
03. 교착 상태의 발생 조건 4가지
-> 상호 배제, 점유 및 대기, 비선점, 환형 대기
SECTION 05. 환경변수
01. 운영체제가 제공하는 시스템 설정 값으로 시스템 소프트웨어의 동작에 영향을 미치는 동적인 값들의 모임
-> 환경변수 또는 Environment Variable
02. 다음은 UNIX/LINUX의 주요 환경변수이다. 빈칸에 해당하는 환경변수명
- $HOME : 사용자의 홈 디렉터리
- $LANG : 프로그램 사용 시 기본적으로 지원되는 언어
- ( 1 ) : 실행 파일을 찾는 경로
- ( 2 ) : 현재 작업하는 디렉터리
- $USER : 사용자의 이름
-> 1 : $PATH
-> 2 : $PWD
03. Window의 환경변수명 사용 시 환경변수명 앞과 뒤에 추가하는 기호
-> %
SECTION 06. 운영체제의 종류 및 Shell Script
01. 유닉스 시스템에서 파일의 내용을 화면에 출력할 때 사용하는 명령어
-> cat
02. 다음 <보기>에서 UNIX 운영체제의 특징으로 볼 수 있는 항목
<보기>
ㄱ. 대화식 운영체제
ㄴ. 대중 사용자 시스템(Multi-user system)
ㄷ. 대부분의 코드가 어셈블리 언어로 기술
ㄹ. 높은 이식성과 확장성
-> ㄱ, ㄴ, ㄹ
03. 다음에서 설명하는 공통적인 용어
- 주기억장치에 적재된 후 상주하면서 실행
- UNIX의 핵심적인 부분
- 프로세스 관리, 기억장치 관리, 파일 관리, 입출력 관리 등의 기능을 수행
-> 커널 또는 Kernel
CHAPTER 02. 데이터베이스 개념
SECTION 01. 데이터베이스 개념
01. 다음 괄호에 들어갈 알맞은 내용
( 1 ) : 특정 조직의 응용 시스템들이 공유하여 사용할 목적으로 통합, 저장되어 관리되는 운영 데이터의 집합으로, 특정 조직의 업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상호 관련된 데이터들의 모임으로 통합, 저장된 데이터이며 공용, 운영 데이터
( 2 ) : 데이터베이스에서 표현하고자 하는 정보의 대상으로 사람이 생각하는 개념이나 정보 단위와 같은 현실 세계의 대상체로, 실세계에 존재하는 유형 혹은 무형 정보의 대상이며 서로 구별이 되는 하나하나의 대상
( 3 ) : 데이터베이스에서 개체(Entity)의 성질, 분류, 식별, 수량, 상태, 특성 등을 기술하는 세부 정보의 관리요소로서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에서 사용되는 데이터의 가장 작은 논리적 단위
( 4 ) : 두 개 이상의 개체(Entity) 혹은 속성 간의 연관성을 의미하는 것으로 데이터베이스에 존재하는 자료들 간의 연관성의 종류는 1:1, 1:n, n:m 등의 형태로 표현
-> 1 : 데이터베이스(Database)
-> 2 : 개체(Entity)
-> 3 : 속성(Attribute)
-> 4 : 관계(Relationship)
SECTION 02.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
01. 다음 괄호에 들어갈 알맞은 내용
( 1 ) : 응용 프로그램과 데이터베이스의 중재자 역할을 하며 모든 응용 프로그램들이 데이터베이스에 접근하여 데이터를 공유할 수 있도록 관리하는 프로그램의 집합체로서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을 운영 및 관리하며 데이터베이스와 사용자를 연결해 주는 역할. 또한 데이터의 독립성을 확보하고 중복성과 종속성을 최소화하여 모든 응용 시스템들이 데이터베이스를 공유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데이터베이스를 정의, 조작, 제어하기 위한 기능을 탑재한 소프트웨어 시스템
( 2 ) : 데이터베이스 내에 저장되는 데이터 값들이 항상 일관성을 갖고 데이터의 유효성, 정확성, 안정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제약조건을 두는 데이터베이스의 특성
( 3 ) : 데이터베이스에서 구조를 정의하거나 수정, 삭제 등을 위해 사용되는 언어를 정의어(DDL)라 하며, 데이터베이스의 자료를 조작(검색, 갱신, 추가, 삭제) 및 질의하기 위한 언어를 ( 3 )(이)라 함. 데이터베이스의 무결성 유지, 보안과 권한 검사, 회복 절차 이행, 병행 수행 제어 등을 위해 사용되는 언어를 제어어(DCL)라 함
-> 1 : DBMS
-> 2 : 무결성
-> 3 : 조작어(DML)
SECTION 03. 데이터베이스 구조(스키마)
01. 다음 괄호에 들어갈 알맞은 내용
( 1 ) : 데이터베이스 구조와 관련된 전반적인 정의로서 데이터베이스 설계 단계를 의미하는 것으로 데이터베이스를 구성하는 개체, 속성, 이들 간에 존재하는 관계, 데이터 구조와 데이터들이 갖는 제약에 관한 정의를 총칭
( 2 ) : 데이터베이스는 3계층 구조로 구성되며 이 중 데이터베이스의 물리적 저장장치 관점에서 본 구조를 내부 스키마, 데이터 베이스의 전체적인 구조를 논리적 관점에서 본 구조를 개념 스키마, 전체 데이터 중 사용자가 사용하는 한 부분에서 본 논리적 구조를 ( 2 )(이)라 하며 서브 스키마라고도 함
( 3 ) : 데이터베이스 시스템과 관련된 모든 자원들에 대해 DBMS를 거쳐 표현하고 관리 목적으로 데이터베이스에 접근하여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의 관리 운영에 책임을 지는 사람 또는 집단
-> 1 : 스키마(Schema)
-> 2 : 외부 스키마
-> 3 : DBA
CHAPTER 03. 데이터베이스 설계
SECTION 01. 데이터베이스 설계
01. 다음 괄호에 들어갈 알맞은 내용
( 1 ) : 데이터 모델링은 데이터베이스 설계 과정에 해당하는 것으로 구축하고자 하는 데이터베이스에 대해 요구 조건 분석 -> 설계 -> 구현 -> 운영/유지보수 과정을 거치게 됨. ( 1 )(은)는 설계 과정 중 데이터베이스를 구성할 구성요소를 결정하고 수행할 작업을 설계하는 과정으로, 구축하고자 하는 데이터베이스를 개념적으로 표현하는 단계
( 2 ) : 데이터베이스 설계 과정에서 만들어진 구조를 논리적으로 구현 가능한 데이터 모델로 변환하고 스키마를 정의하는 단계를 논리적 설계라고 하며, 이를 실제 처리하기에 알맞도록 내부 저장 장치 구조와 접근 경로 등을 설계하는 단계를 ( 2 )(이)라고 함
-> 1 : 개념적 설계
-> 2 : 물리적 설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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