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JAVA

java03. if_for

ex01_if

// 실습. 주사위던지기 Math.random()

//"?번이 나왔습니다"로 출력하는 if문

// if else if else

// double num = Math.random();

// System.out.println();

// System.out.println((int)(num*6)); //0.0<=x<6.0

int num = (int)(Math.random()*6)+1;

System.out.println(num);

if(num==1) {

System.out.println("1번");

}else if(num==2) {

System.out.println("2번");

}else if(num==3) {

System.out.println("3번");

}else if(num==4) {

System.out.println("4번");

}else if(num==5) {

System.out.println("5번");

}else if(num==6) {

System.out.println("6번");

}

int score = 89;

// 1. 단순if

if(score>=90) {

System.out.println("점수가 90보다 크거나 같다");

System.out.println("A학점");

}

// 2. if~else

if(score<90) {

System.out.println("점수가 90보다 작다");

System.out.println("A학점이 아니다");

}else {

System.out.println("점수가 90보다 크거나 같다");

System.out.println("A학점");

}

 

// 3. if~else if~else

// 점수에 따라 A~F학점까지 출력하기

if(score>=90) {

System.out.println("점수가 90보다 크거나 같다");

System.out.println("A학점");

}else if(score>=80){

System.out.println("점수가 80보다 크거나 같다");

System.out.println("B학점");

}else if(score>=70){

System.out.println("점수가 70보다 크거나 같다");

System.out.println("C학점");

}

else if(score>=60){

System.out.println("점수가 60보다 크거나 같다");

System.out.println("D학점");

}

else if(score<60){

System.out.println("점수가 60보다 작다");

System.out.println("F학점");

}

//81~100사이의 난수를 발생시키기

// 0<=random<1 범위의 실수한개를 리턴

double num = Math.random();

System.out.println();

System.out.println(num*20); //0.0<=x<20.0

System.out.println((int)(num*20)+81); //81.0<=x<100.0

 

int score = (int)(num*20) + 81;

// 중첩if문

// 1. >=90 -> 95>=A+, A0;

// 2. >=80 -> 85>=B+, B0;

String grade = "";

 

if(score>=90) {

if(score>=95){

grade="A+";

}else {

grade="A0";

}

 

}else if(score>=80) {

if(score>=85) {

grade = "B+";

}else {

grade="B0";

}

System.out.println(grade);

}

ex02_switch

char grade = 'a';

switch(grade) {

case 'A':

case 'a':

System.out.println("A학점");

break;

case 'B':

case 'b':

System.out.println("B학점");

break;

default:

System.out.println("F학점");

}

int num = (int)(Math.random()*6)+1;

System.out.println(num);

switch(num) {

case 1:

System.out.println("1번");

break;

case 2:

System.out.println("2번");

break;

case 3:

System.out.println("3번");

break;

case 4:

System.out.println("4번");

break;

case 5:

System.out.println("5번");

break;

case 6:

System.out.println("6번");

break;

}

// Java6까지는 switch(조건)의 조건에는 정수타입(byte~long)만 가능

// 그 이후 버전부터는 문자열(String)도 가능하게 되었다.

String position = "과장";

 

switch(position) {

case "부장":

System.out.println("부장급여 1000만원");

break;

case "차장":

System.out.println("차장급여 900만원");

break;

case "과장":

System.out.println("과장급여 800만원");

break;

default:

System.out.println("기타사원 급여 800만원 이하");

}

ex03_for

for(int i=0; i<=10; i++) { // i는 지역변수, for문 블럭에서만 사용가능변수

System.out.println(i + ", ");

}

System.out.println();

 

int sum = 0;

for(int j=0; j<=100; j++) {

sum += j;

}

System.out.println("합계:" +sum);

// 구구단

for(int dan=2; dan<=9; dan++) {

System.out.println("==="+dan+"===");

for(int i=1; i<=9; i++) {

System.out.println(dan+"x"+i+"="+(dan*i));

}

}

 ex04_while

//키보드로부터 문자열을 입력받는 방법

// System.in.read()는 한개의 문자(key코드)만

// 읽을 수 있기 때문에 콘솔에 입력된 문자열을

// 한꺼번에 읽을 수가 없다.

System.out.println("키보드에서 문자를 입력하세요 ==>");

System.out.println(System.in.read());

// 콘솔에 입력된 문자열을 한 번에 읽기 위해서는 Scanner객체를

// 생성하고 nextLine()메서드를 호출하면 콘솔에 입력된 문자열을

// 한꺼번에 읽을 수가 있다.

 

System.out.println("이름을 입력하세요");

System.out.println("프로그램을 종료하려면 q를 입력하세요");

 

String name = null;

// ctrl+space바 클릭 후 import할 라이브러리를 선택 or

// ctrl+shift+o 자동 import

Scanner scanner = new Scanner(System.in);

do {

System.out.println("이름을 입력하세요==>");

name = scanner.nextLine();

System.out.println("입력된 이름 = " +name);

}while(!name.contentEquals("q"));

System.out.println();

System.out.println("프로그램이 종료");

// 숫자 맞추기 게임

// Java에서 swing은 GUI환경으로 인터페이스를 만들어 준다.

String data = JOptionPane.showInputDialog("숫자를 입력하세요");

System.out.println("입력된 값=" +data);

int answer = 77;

int inputNumber = 0;

inputNumber = Integer.parseInt(data);

if(inputNumber == answer) {

System.out.println("정답");

}else {

System.out.println("오답");

}

System.out.println(JOptionPane.showConfirmDialog(null, data)); // Yes=0, No=1, Cancel=2

// 외부에서 특정의 값을 입력받기 위해서는 여러가지 방법중에

// System.in의 read()메서드를 사용한다. 이 메서드는 키보드의

// 입력을 대기하고 있다가 엔터키를 친 후에 키보드의 ASCII값을

// 정수로 리턴한다.

// ReturnKey = 13, EnterKey=10, A=65, a=97, 0=48

 

// System.out.println("키보드에서 문자를 입력 ==>");

// int key = System.in.read();

// System.out.println("입력된 키의 값(ASCII)=" +key);

 

//리모콘 제어 프로그램 만들기

//1번키를 누르면 볼륨업, 2번키일 경우 볼륨 다운, 3번키일 경우 음소거 & 중단

boolean run = true;

int keyCode = 0;

int volumn = 0;

 

while(run) {

if(keyCode !=13 && keyCode !=10) {

System.out.println("---");

System.out.println("1. 볼륨업 2. 볼륨다운 3. 음소거&종료");

System.out.println("---");

 

}

keyCode = System.in.read();

System.out.println("입력된 키코드 값" + keyCode);

 

if(keyCode==49) {

volumn ++;

System.out.println("현재볼륨은 "+volumn);

}else if(keyCode==50) {

volumn --;

System.out.println("현재볼륨은 "+volumn);

}else if(keyCode==51) run = false;

} System.out.println("프로그램이 종료");

int i = 1;

while(i<=10) {

System.out.println(i+", ");

i++;

}System.out.println();

 

// 1~100까지의 합

int sum = 0;

i = 1;

while(i<=100) {

sum += i;

i++;

} System.out.println("1~100합 = " +sum);

ex05_break

while(true) {

int num = (int)(Math.random()*6) + 1;

if(num == 6) break;

System.out.println("주사위 번호= "+num);

} System.out.println("주사위 던지기 종료");

for(int i=1; i<=10; i++) {

// if(i%2==0) System.out.println(i);

if(i%2!=0) continue;

System.out.println(i);

}

' > JAVA' 카테고리의 다른 글

java05.class.class  (0) 2023.05.24
java04. ref_type  (0) 2023.05.24
java02. operators  (0) 2023.05.23
java01. varibles  (0) 2023.05.23
끝없는 자바공부.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1) 2023.05.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