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01_if
// 실습. 주사위던지기 Math.random()
//"?번이 나왔습니다"로 출력하는 if문
// if else if else
// double num = Math.random();
// System.out.println();
// System.out.println((int)(num*6)); //0.0<=x<6.0
int num = (int)(Math.random()*6)+1;
System.out.println(num);
if(num==1) {
System.out.println("1번");
}else if(num==2) {
System.out.println("2번");
}else if(num==3) {
System.out.println("3번");
}else if(num==4) {
System.out.println("4번");
}else if(num==5) {
System.out.println("5번");
}else if(num==6) {
System.out.println("6번");
}
int score = 89;
// 1. 단순if
if(score>=90) {
System.out.println("점수가 90보다 크거나 같다");
System.out.println("A학점");
}
// 2. if~else
if(score<90) {
System.out.println("점수가 90보다 작다");
System.out.println("A학점이 아니다");
}else {
System.out.println("점수가 90보다 크거나 같다");
System.out.println("A학점");
}
// 3. if~else if~else
// 점수에 따라 A~F학점까지 출력하기
if(score>=90) {
System.out.println("점수가 90보다 크거나 같다");
System.out.println("A학점");
}else if(score>=80){
System.out.println("점수가 80보다 크거나 같다");
System.out.println("B학점");
}else if(score>=70){
System.out.println("점수가 70보다 크거나 같다");
System.out.println("C학점");
}
else if(score>=60){
System.out.println("점수가 60보다 크거나 같다");
System.out.println("D학점");
}
else if(score<60){
System.out.println("점수가 60보다 작다");
System.out.println("F학점");
}
//81~100사이의 난수를 발생시키기
// 0<=random<1 범위의 실수한개를 리턴
double num = Math.random();
System.out.println();
System.out.println(num*20); //0.0<=x<20.0
System.out.println((int)(num*20)+81); //81.0<=x<100.0
int score = (int)(num*20) + 81;
// 중첩if문
// 1. >=90 -> 95>=A+, A0;
// 2. >=80 -> 85>=B+, B0;
String grade = "";
if(score>=90) {
if(score>=95){
grade="A+";
}else {
grade="A0";
}
}else if(score>=80) {
if(score>=85) {
grade = "B+";
}else {
grade="B0";
}
System.out.println(grade);
}
ex02_switch
char grade = 'a';
switch(grade) {
case 'A':
case 'a':
System.out.println("A학점");
break;
case 'B':
case 'b':
System.out.println("B학점");
break;
default:
System.out.println("F학점");
}
int num = (int)(Math.random()*6)+1;
System.out.println(num);
switch(num) {
case 1:
System.out.println("1번");
break;
case 2:
System.out.println("2번");
break;
case 3:
System.out.println("3번");
break;
case 4:
System.out.println("4번");
break;
case 5:
System.out.println("5번");
break;
case 6:
System.out.println("6번");
break;
}
// Java6까지는 switch(조건)의 조건에는 정수타입(byte~long)만 가능
// 그 이후 버전부터는 문자열(String)도 가능하게 되었다.
String position = "과장";
switch(position) {
case "부장":
System.out.println("부장급여 1000만원");
break;
case "차장":
System.out.println("차장급여 900만원");
break;
case "과장":
System.out.println("과장급여 800만원");
break;
default:
System.out.println("기타사원 급여 800만원 이하");
}
ex03_for
for(int i=0; i<=10; i++) { // i는 지역변수, for문 블럭에서만 사용가능변수
System.out.println(i + ", ");
}
System.out.println();
int sum = 0;
for(int j=0; j<=100; j++) {
sum += j;
}
System.out.println("합계:" +sum);
// 구구단
for(int dan=2; dan<=9; dan++) {
System.out.println("==="+dan+"===");
for(int i=1; i<=9; i++) {
System.out.println(dan+"x"+i+"="+(dan*i));
}
}
ex04_while
//키보드로부터 문자열을 입력받는 방법
// System.in.read()는 한개의 문자(key코드)만
// 읽을 수 있기 때문에 콘솔에 입력된 문자열을
// 한꺼번에 읽을 수가 없다.
System.out.println("키보드에서 문자를 입력하세요 ==>");
System.out.println(System.in.read());
// 콘솔에 입력된 문자열을 한 번에 읽기 위해서는 Scanner객체를
// 생성하고 nextLine()메서드를 호출하면 콘솔에 입력된 문자열을
// 한꺼번에 읽을 수가 있다.
System.out.println("이름을 입력하세요");
System.out.println("프로그램을 종료하려면 q를 입력하세요");
String name = null;
// ctrl+space바 클릭 후 import할 라이브러리를 선택 or
// ctrl+shift+o 자동 import
Scanner scanner = new Scanner(System.in);
do {
System.out.println("이름을 입력하세요==>");
name = scanner.nextLine();
System.out.println("입력된 이름 = " +name);
}while(!name.contentEquals("q"));
System.out.println();
System.out.println("프로그램이 종료");
// 숫자 맞추기 게임
// Java에서 swing은 GUI환경으로 인터페이스를 만들어 준다.
String data = JOptionPane.showInputDialog("숫자를 입력하세요");
System.out.println("입력된 값=" +data);
int answer = 77;
int inputNumber = 0;
inputNumber = Integer.parseInt(data);
if(inputNumber == answer) {
System.out.println("정답");
}else {
System.out.println("오답");
}
System.out.println(JOptionPane.showConfirmDialog(null, data)); // Yes=0, No=1, Cancel=2
// 외부에서 특정의 값을 입력받기 위해서는 여러가지 방법중에
// System.in의 read()메서드를 사용한다. 이 메서드는 키보드의
// 입력을 대기하고 있다가 엔터키를 친 후에 키보드의 ASCII값을
// 정수로 리턴한다.
// ReturnKey = 13, EnterKey=10, A=65, a=97, 0=48
// System.out.println("키보드에서 문자를 입력 ==>");
// int key = System.in.read();
// System.out.println("입력된 키의 값(ASCII)=" +key);
//리모콘 제어 프로그램 만들기
//1번키를 누르면 볼륨업, 2번키일 경우 볼륨 다운, 3번키일 경우 음소거 & 중단
boolean run = true;
int keyCode = 0;
int volumn = 0;
while(run) {
if(keyCode !=13 && keyCode !=10) {
System.out.println("---");
System.out.println("1. 볼륨업 2. 볼륨다운 3. 음소거&종료");
System.out.println("---");
}
keyCode = System.in.read();
System.out.println("입력된 키코드 값" + keyCode);
if(keyCode==49) {
volumn ++;
System.out.println("현재볼륨은 "+volumn);
}else if(keyCode==50) {
volumn --;
System.out.println("현재볼륨은 "+volumn);
}else if(keyCode==51) run = false;
} System.out.println("프로그램이 종료");
int i = 1;
while(i<=10) {
System.out.println(i+", ");
i++;
}System.out.println();
// 1~100까지의 합
int sum = 0;
i = 1;
while(i<=100) {
sum += i;
i++;
} System.out.println("1~100합 = " +sum);
ex05_break
while(true) {
int num = (int)(Math.random()*6) + 1;
if(num == 6) break;
System.out.println("주사위 번호= "+num);
} System.out.println("주사위 던지기 종료");
for(int i=1; i<=10; i++) {
// if(i%2==0) System.out.println(i);
if(i%2!=0) continue;
System.out.println(i);
}
'일 > JAVA' 카테고리의 다른 글
java05.class.class (0) | 2023.05.24 |
---|---|
java04. ref_type (0) | 2023.05.24 |
java02. operators (0) | 2023.05.23 |
java01. varibles (0) | 2023.05.23 |
끝없는 자바공부.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1) | 2023.05.18 |